SK하이닉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키움증권에서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제목은 "아직 풀리지 않은 반도체 유통재고의 꼬임"입니다. 리포트를 중심으로 SK하이닉스 주가 전망과 투자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Q22 영업적자 2.0조원으로, 시장 기대치 하회 예상. 제품 출하량 부진(DRAM -7%, NAND -2%QoQ)과 NAND 부문의 재고 평가손실 반영. 영업외손익 부문에는 보수적 인 접근을 위해, Kioxia에 대한 금융자산평가손실 크게 반영. 1Q23는 영업적자 2.6조 원 전망. DRAM 부문의 재고평가 손실이 반영될 경우 이를 하회하는 실적도 가능하다 고 판단. 중장기적인 매수 관점은 여전히 유효하지만, 단기 주가 급등은 다소 부담.
4Q22 영업적자 2.0조원, 시장 컨센서스 하회 예상
4Q22 실적이 매출액 7.6조원(-31%QoQ)와 영업적자 2.0조원(적자전환)을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매출액 8.3조원, 영업적자 1.1조원)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버를 포함한 고객들의 재고 조정 강도가 우려했던 것보다 더욱 크게 나타나면서, 'DRAM과 NAND의 출하량(DRAM -7%QoQ, NAND -2% QoQ)'이 '기존 회사측 가이던스(전 분기 수준 유지)'를 하회할 것으로 판단하 기 때문이다. 영업 외적인 부분에서는 NAND 사업의 재고평가 손실과 Kioxia 에 대한 금융자산평가손실이 크게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 부문별 실적은 DRAM이 매출액 4.6조원(-34%QoQ)과 영업이익 0.3조원(-87%QoQ), NAND가 매출액 2.4조원(-30%QoQ)과 영업적자 2.0조원(적자지속)을 각각 기록할 것으로 추정한다.
1Q23 영업적자 2.6조원, 시장 컨센서스 하회 전망
1Q23 실적도 매출액 6.1조원(-20%QoQ)과 영업적자 2.6조원(적자지속)을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매출액 7.3조원, 영업적자 1.5조원)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DRAM의 출하량은 수요 비수기 영향으로 인해서 -3%QoQ 감소하 고, 가격은 -17%QoQ 추가 하락할 전망이다. NAND는 신제품 출시 효과로 +2%QoQ의 출하량 증가가 예상되지만, 가격이 -12%QoQ 하락하면서 영업 적자 기조가 이어질 전망이다. 특히 DRAM 부문의 경우 1Q23 대규모 재고 평가 손실이 반영될 수 있기 때문에, 실적에 대한 우리의 기대치를 더욱 낮출 필요가 있다. 1Q23 사업부분별 실적은 DRAM이 매출액 3.5조원(-24%QoQ) 과 영업적자 1.0조원(적자전환), NAND가 매출액 2.0조원(-15%QoQ)과 영업 적자 1.6조원(적자지속)을 각각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중장기적 매수 추천 지속, 단기 주가 급등은 다소 부담
연말·연초 SK하이닉스의 주가는 '메모리 업황의 저점 통과 기대감'과 '매크로 변수에 따른 반도체 수요 악화 우려'가 부딪치며, 당사가 예상한 수준에서 반복된 등락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최근 당사는 '시장이 간과하고 있는 SK하이닉스의 감산과 삼성전자의 CapEx cut'을 언급하며 SK하이닉스에 대한 저가 매수 의견을 전달했고, 주가 역시 이에 화답하며 급한 반등을 보였 다. 다만 '지속되고 있는 전방 수요의 부진'과 '여전히 높은 SK하이닉스의 실적 컨센서스'는 급등한 주가의 단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조금은 더 긴 호흡으로 저가 매수해 나아갈 것을 추천한다.
★ SK하이닉스 목표주가는 110,000원으로 27% 정도 상승여력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 SK하이닉스 실적 전망입니다. SK하이닉스의 22년 4분기 잠정실적은 시장의 컨센서스보다 더 큰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23년에는 연간 영업이익 적자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경기가 급격히 안 좋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도체 경기는 2023년을 저점으로 2024년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SK하이닉스의 주가는 저점 부근을 통과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역대 PBR 그래프
★ 키움증권이 분석한 SK하이닉스 주가 PBR 차트입니다. 금융 위기가 발생했던 2008년 PBR 0.6배 급락 후 SK 하이닉스의 PBR 최저점은 0.85배 부근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보았을 때 현재 주가가 SK하이닉스의 저점 부근일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합니다.
SK하이닉스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 SK하이닉스 증권사 평균 목표 주가는 114,500원입니다. 목표주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입니다. SK하이닉스에 대한 기대치가 점점 낮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주가가 최근 주가가 먼저 반등했습니다. 의미있는 변화가 있을 수 있다는 시그널일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 SK하이닉스 주가 차트입니다. 2021년 9월부터 반등하는듯 보였지만 2022년 이후에는 지속적으로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반도체 업황이 악화 예상에 따른 하락입니다. 2023년을 저점으로 반도체 업황 반등을 예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가 역시 저점을 확인하는 시기가 되리라 봅니다. 앞서 살펴본바와 같이 역대 최저 PBR 부근에 있으므로 추가적인 주가하락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술적으로 보았을 때 20주선 저항을 넘지 못하고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가 반등은 20주선을 뚫고 올라가 20주선이 지지선 또는 저항선으로 변화될 때 상승 추세 전환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차트에서는 20주선을 뚫고 올라가는지 확인하고 투자에 나서는 것이 좋습니다. 뚫고 올라간다고 바로 투자에 나서기 보다는 올라갔다 내려오면서 20주선 부근에서 매수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20주선을 뚫지 못하고 다시 하락 한다면 20주선과의 이격이 생겼을 때 매수하고 20주선에서 매도하는 전략도 가능합니다. 기술적 분석에 따른 매매는 상황에 따른 판단에 의해 매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장기 투자에서 나서신다면 현재부터 분할매수 접근하시고 6개월에서 1년 정도 기다린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주가가 떨어진다면 더 할인 가격에 살 수 있다는 관점으로 추가 매수하시면 됩니다. 현재 가격은 경기가 좋아지면 반드시 회복되는 가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가격 이하의 매수는 무조건 이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역발상 투자는 별다른 것이 아닙니다.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을 때 투자에 나서는 거죠. 아무도 거들떠 보지 않는 시점이 언제냐구요? 바로 지금입니다. 가격이 떨어진 시점이 바로 그 시점입니다. 반도체 경기가 좋지 않아 사람들이 반도체에 대한 관심이 확 식었기 때문에 가격이 떨어졌습니다. 이 상황에서 반도체 경기가 좋아진다는 소문이 퍼지면 어떻게 될까요?
그때부터 사람들이 관심을 두기 시작하고 가격이 오르기 반도체 관련주들의 가격이 올라갈 것입니다. 물론 그때 투자에 나서도 됩니다. 하지만 관심을 끄고 있으면 그 시점은 잡기 어렵죠. 그때 주가는 저점보다 올라있기 때문에 떨어질까봐 매수에 나서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현 시점부터 서서히 모아간다는 관점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모두가 반도체가 대세다라고 난리가 나고 최대 실적 이야기가 나오며 주가가 정점에 다다를 때 주식을 매도해야 합니다. 이것 역시 역발상입니다. 그때쯤 되면 주식을 살사람은 다 산 상황이기 때문이죠. 웃돈을 주고 매수할 사람이 없다면 남은 일은 주가가 떨어질 일 뿐입니다. 최대 실적 이후에 주가를 오르게 하는 것은 더 높은 실적입니다. 그런데 확률적으로 그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더 오를 것 같은 아쉬움을 두고 매도를 해야 하죠.
지금 말씀드린 것이 바로 탐욕과 공포를 이겨내는 투자입니다.
성투하세요!
※ 본 글은 개인의 의견을 담을 글입니다. 투자 선택은 본인에게 있음을 언제나 명심하세요!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웨이 주가 전망 (30) | 2023.01.12 |
---|---|
현대차 주가 전망 (4) | 2023.01.12 |
삼성전자 주가 전망 (4) | 2023.01.10 |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2) | 2023.01.08 |
카카오 주가 전망 (2) | 2023.01.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