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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현대차 주가 전망

by 레오팍 2023.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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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유진투자증권에서 현대차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제목은 "4Q22Preview: 미국 시장에서의 구조적 성장이 동력"입니다. 리포트를 중심으로 현대차 주가 전망과 투자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Q22Preview: 실적 기대치 부합 전망

동사의 4 분기 실적은 매출액 38.9 조원(+25.4%yoy), 영업이익 2.9 조원(+90.8%yoy), 지배 이익 2.44 조원(+347.2%yoy)을 기록해 기대치에 부합할 전망임. 4 분기 연결 판매 대수(중국 제외)는 96.9 만대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3.0% 증가하였으며 4 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1,359 원을 기록해 전분기 대비 1.4% 상승함. 기말 환율은 전분기 대비 12.5% 하락한 1,260원을 기록함에 따라 판매보증충당부채 환입 효과가 나타남

 

내수 판매 회복, 미국 시장 점유율 사상 최대

4 분기 도매 판매는 전분기 대비 3% 증가 그쳐 기대치를 다소 하회함. 반도체 수급 차질 해소로 생산 정상화를 기대하였으나 생산 차질 영향이 지속되고 있음. 단, 신형 그랜저 출시로 국내 시장 판매는 전분기 대비 18.2% 증가하였고 제네시스 판매는 30% 증가함. 판매 증가와 믹스 개선 효과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음 2022년 미국 신차 시장은 1,389만대에 그쳐 2011년 이후 최저 판매를 기록함. 하지만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5.6%로 사상 최대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제네시스 판매는 전년비 14% 증가한 5.6만대를 기록함.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018년을 저점으로 4년 연속 상승 추세에 있으며 같은 기간 제네시스 판매는 1 만대에서 5.6 만대로 5 배 이상 증가함

 

구조적 경쟁력 개선에 초점

경기 침체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23 년에도 현대차의 경쟁력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1)미국 시장에서 일본차의 공백을 한국산 자동차가 채워가고 있음. 일본 브랜드의 경쟁력 있는 전기차 출시 전까지 현대차의 점유율 상승세 지속될 전망. 2)미국 브랜드/럭셔리 브랜드의 미국 시장 내 재고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 경쟁사의 대기 수요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반면에 현대차는 업계 평균 수준 이하의 재고 보유하고 있어 23 년에도 점유율 상승 지속될 것. 3)신형 그랜저, 코나, 산타페로 이어지는 신차 효과로 내수 시장 지배력 확대되어 대외 변수에 대한 완충 작 용 해줄 것. 동사에 대한 매수 의견 유지하며 차선호주로 추천. 목표주가는 기존 27 만원에서 25 만원으로 소폭 하향 조정함(환율, 경기 침체를 감안해 23 년 예상 EPS 10% 하향 조정)

 

★ 리포트 요약

- 4 분기 실적은 매출액 38.9 조원(+25.4%yoy), 영업이익 2.9 조원(+90.8%yoy), 지배 이익 2.44 조원(+347.2%yoy)을 기록해 기대치에 부합할 전망

- 국내 시장 판매 전분기 대비 18.2% 증가

- 미국 시장 점유율 4년 연속 상승 추세, 특히 제네시스 판매 5배 이상 증가

- 경기 침체 리스크에도 23년도 현대차 경쟁력 유지될 것으로 전망

 

★ 현대차 주가 상승 여력은 53%에 달한다. 상당히 좋은 수익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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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 현대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입니다. 현대차의 잠정실적을 통한 2022년 예상 PER는 4.3배 PBR 0.5배입니다. 2023년 예상 PER 4.2배, PBR 0.5배로 실적이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실적 선방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주식을 매수하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 PER, PBR 밴드 차트

★ 현대차 주가 PER, PBR 밴드차트입니다. 현대차 PER는 역대 최저를 기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PER가 유지될 것이라는 점이 고무적입니다. PBR은 코로나 이전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PER와 PBR을 통해 판단해 보았을 때 저평가 국면이라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다른 것보다 PER와 PBR을 늘 비중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PER는 현주가대비 현재 벌어들이는 순이익의 가치. 그리고 PBR은 현주가대비 회사의 현재 자산 가치를 나타내줍니다. 이 수치를 살펴보면 회사의 주가에 대한 평가를 해볼 수 있습니다. PER와 PBR이 낮을수록 회사의 사업가치보다 주식의 가치가 낮게 평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인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는 회사의 사업의 성장 가능성이 낮게 보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시장은 무르익을 때로 익었고 시장 자체가 커지리라 예상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거꾸로 생각해보면 현대차의 사업은 안정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 안정적인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앞으로도 꾸준한 사업 운영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잃지 않는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수익은 언제 발생할까요? 사업이 안정적이니 다시 주식시장에 자금이 유입될 때 주가가 상승할 것이고 자동차 점유율이 상승이 지속되어 유의미한 상승이 일어날 때, 또 인플레이션에 따라 자연스럽게 주가가 오르게 될 것입니다.

현대차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 현대차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입니다. 증권사들 모두 현대차에 대해 매수의견을 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평균 목표주가는 229000원으로 40%정도의 상승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 현대차 주가는 2021년 최고가 289,000원 달성 이후 완만하게 하락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고점대비 43.25% 하락한 가격입니다.  앞서 분석한 바와 같이 PER, PBR이 낮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 현대차의 이익이 꾸준하게 발생하고 있다는 점. 경기 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에도 실적을 유지할 것이 예상되는 점 등을 보았을 때 현재 시점은 현대차 주식을 매수해도 좋을 시점입니다.

 

현재 주가보다 하락할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 주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 시점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시장에 만연한 불황에 대한 공포가 잦아들고 다시 경기 상승이 예상되는 시점이 상승 시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현재 시점 매수 후 보유 전략을 추천합니다. 단기적으로는 등락폭을 활용한 매매가 유효합니다. 현재 20주선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20주선과의 이격이 커졌을 때 매수, 20주선 가까운 곳에서 매도로 단기 수익을 모아갈 수 있습니다.  주가가 급등락하지 않으므로 심리적인 어려움이 크지 않은 상황에서 성공적인 매매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기매매 시 주가가 매매가 이하로 하락할 경우에는 당황하지 마시고 추가매수를 통해 저가 매수 후 주가가 오를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현재 현대차 주식은 할인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워렌버핏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식 시장은 인내심이 약한 사람에게서 인내심이 강한 사람에게로 돈이 넘어가는 게임이다."

 

올바른 판단을 내렸다면 그 다음에는 기다릴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성투하세요!

 

※ 본 글은 개인의 의견을 담은 글입니다. 투자 결정과 책임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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