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가 전망
3분기 실적 전망과 함께 카카오 주가 전망 리포트가 발행되고 있습니다. 한화투자증권과 이베스트투자증권의 카카오 주가 전망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화투자증권
동사의 3분기 실적은 컨센서스를 하회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단기 실적 부진은 아쉽지만, 4분기에는 비즈보드 인벤토리가 확장되고 오픈채팅 광고가 추가되며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 하회 추정
동사의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91조 원, 영업이익 1620억 원으로 영업 이익 컨센서스를 18% 하회한 것으로 추정한다.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커머스는 연휴 효과와 온라인 리테일 시장 회복에 따라 전분기 대비 회복, 광고는 톡채널과 비즈보드 광고의 견조한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증가한 것으로 추정한다. 플랫폼 기타 매출액은 YoY 58% 증가를 추정하는데, 이동수요 회복에 따른 모 빌리티 매출 성장이 견인한 것으로 파악된다. 마케팅비는 QoQ 10% 감소하겠지만, 모빌리티 매출 증가와 상각자산 대상 증가로 인해 외주 인프라비와 상각비는 각각 QoQ 7%, 10%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카카오톡 개편 성과와 광고 반등은 4분기 실적의 핵심
최근 동사에 대한 실적 우려의 핵심은 1) 인벤토리 한계에 따른 톡비즈 성장률 둔화와 2) 마케팅비를 포함한 비용 증가로 인해 수익성이 감소한 다는 점이었다. 첫번째 탭에 노출 중인 CPT 비즈보드 광고는 4분기 실적 에 온기로 반영되며, 최근 다소 정체된 캠페인수 및 단가 상승을 재차 반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는 신규 비즈보드 광고의 4분 기 월평균 매출액으로 70~80억 원을 추정한다. 한편, 우려요인이었던 인건비와 마케팅비는 신규 인력 채용을 최소화 및 글로벌 웹툰 마케팅 축소로 인해 더 이상 수익성에 부담 요인으로 미치진 않을 것으로 예 상한다. 다만 모빌리티 택시 매출과 연동되는 외주비와 상각비는 4분 기에도 늘어날 여지가 있어 본격적인 수익성 회복은 23년을 예상한다.
목표주가 8만 5천 원으로 하향하고 투자의견 BUY 유지
동사에 대한 목표주가를 8만 5천 원으로 하향한다. 글로벌 동종업체 밸류 에이션 하락과 연결 자회사들의 지분가치 하락을 반영했다. 최근 주가는 크게 급락해 여러 우려 요인이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겠지만, 경기 침체 및 매크로 환경과 무관하게 이익 반등 시그널이 확인되어야 하는 게 반등 의 선결 조건이라고 판단한다. 단기적인 주가 반전 모멘텀은 광고 개편으 로 인한 4분기 톡비즈 매출의 반등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카카오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이베스트투자증권
매크로 안정화까진 기다림. 몇 가지 포인트는 주목
3Q22 Preview: QoQ, YoY 견조 & 컨센서스 전망치 다소 미달 전망
3Q22 연결영업실적은 매출 18,669억원(qoq 2.4%, yoy 7.2%), 영업이익 1,845억원 (qoq 7.9%, yoy 9.7%)으로서 QoQ, YoY 모두 견조한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한다. 3Q22 연결영업실적은 당사 종전 전망치 및 컨센서스 전망치에는 다소 미달할 것으로 추 정하는데 이는 대부분 자회사 카카오게임즈 실적 차이를 감안한 것이다.
4Q22부터 친구탭 비즈보드 광고 상당수준 매출 기여 전망. 톡비즈 매출 YoY 강도는 3Q22까지는 좀 더 둔화되나 4Q22 강한 반등 전망
9/30 카카오톡 1st 탭인 친구탭 비즈보드 광고가 시작되었는데 일주일 정도 지난 10/7 기 준 모든 인벤토리 완판 기준 월 80-90억원 규모의 매출 창출 효과가 확인되고 있다. 비 즈보드 광고는 CPT(Cost Per Time) 과금 DA라 인벤토리는 웬만하면 완판될 것으로 예 상한다. 그리고, 4Q22에는 오픈채팅방 비즈보드 광고도 카카오톡 내에서 시범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오픈채팅방 비즈보드 광고는 내년(상반기 내 가능성) 별도 앱으로 본서 비스가 시작될 예정인데 본격적인 매출은 이 때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톡비즈(광고형, 거래형 합산)의 경우 1Q21부터 매 분기 매출 YoY 강도가 둔화되다가 1H22는 YoY 19.7%까지 떨어졌는데(1Q22 YoY 23.4%, 2Q22 YoY 16.1%) 2H22 매출 YoY 가이디언스는 1H22보다 더 둔화된 수준인 16-20% 정도로 제시되었다. 분기별로는 3Q22는 YoY 14.5%로서 전분기 대비 성장강도가 좀 더 둔화되나 4Q22는 광고형, 거래 형 모두 성수기에 따른 QoQ 급등은 물론 YoY 강도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거래형은 3Q22, 4Q22 연속 YoY 강도가 강화되고 광고형은 친구탭 비즈보드 매출 기여 효과로 4Q22에는 YoY 강도가 대폭 강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마케팅비, 3Q22부터 효율화 방향으로 정책 전환
국내외 콘텐츠 사업의 경우 그 동안은 공격적 마케팅을 통한 성장 정책을 지속해왔으나 3Q22부터는 마케팅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했다. 올해 연간 매 출액 대비 마케팅비 비중 가이디언스는 7-8%에서 3Q22부터 7%로 하향되었는데 1H22 매출액 대비 마케팅비 비중이 7.6%였으므로 2H22 비중은 6%대로 축소된다. 그리고, 3Q22보다 4Q22 비중을 더 크게 배분할 예정인 점을 감안하면 3Q22 마케팅비는 QoQ 급감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자회사 카카오게임즈 3Q22 영업이익이 QoQ 급감이 예 상됨에도 동사 연결영업이익은 QoQ 다소 증가하며 영업이익률도 QoQ 소폭 개선될 것으 로 추정하는 것은 전적으로 마케팅비가 QoQ 급감할 것으로 추정했기 때문이다.
현행실적 기준 기본 밸류로는 고평가. 매크로 환경 영향 안정화로 플랫 폼 사업 잠재력 재부각까지는 기다림
의견은 Buy를 유지하나 실적 전망치 다소 하향 및 주요 플랫폼 자회사 가치 조정을 통해 목표주가는 105,000원에서 74,000원으로 29.5% 하향한다. 동사는 플랫폼 자회사에 대 한 공격적 밸류에이션을 반영하지 않고 현행실적 기준 일반 기본 밸류에이션으로는 다소 고평가라 매크로 환경 영향 안정화로 플랫폼에 대한 잠재력이 재부각될 때까지는 기다림 의 시간이라 판단한다. 다만, 3Q22부터 마케팅비 효율화 방향으로 정책 전환, 4Q22 친구 탭 비즈보드 매출 본격화 및 오픈채팅방 비즈보드 광고 시범서비스 시작 등 몇 가지 포인 트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다.
카카오 주가 PER, PBR 밴드차트
카카오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카카오 주가 차트
성투하세요!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제철 주가 전망 (0) | 2022.10.12 |
---|---|
LG전자 주가 전망 (0) | 2022.10.12 |
삼성전자 주가 전망 (6) | 2022.10.11 |
현대건설 주가 전망 (1) | 2022.10.06 |
KT 주가 전망 (0) | 2022.10.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