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지금이 반도체 경기 저점이라는데?

by 레오팍 2023. 2. 2.
반응형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SK하이닉스 주가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SK하이닉스의 실적이 발표됨에 따라 SK하이닉스 주가 전망에 대해 다수의 증권사에서 SK하이닉스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본 글에서는 유진투자증권 리포트를 중심으로 SK하이닉스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ssing the bottom…

 

실적 리뷰 요약

4 분기 실적은 매출 7.7 조원(-30% QoQ), 영업손실 1.76 조원으로 대폭 악화됨. 여기에 키옥시아 평가손실과 NAND 무형자산 손상 등 영업외손실이 발생해 4.2 조원의 세전손실과 3.5 조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함. 2022 년 연간 매출은 44.6 조원으로 전년비 4% 증가했으나, 솔리다임을 제외하면 동일 사업장 기준은 매출은 오히려 감소. 반면 총 영업비용은 37.6 조원으로 전년비 7조원이나 증가해 영업이익은 전년비 44% 감소한 7조원, 순이익은 75% 감소한 2.4 조원에 그침

 

★ SK하이닉스 22년 4분기 실적은 매출과 이익이 대폭 악화되었습니다. 특히 영업손실은 1.76조원이라는 엄청난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이에따라 022년 영업이익은 44%감소한 7조원 순이익은 2.4조원에 그쳤습니다.

 

실적 프리뷰 및 투자의견 요약

1 분기는 수요 위축으로 DRAM 과 NAND 모두 마이너스 빗그로스가 예상되며, 가격 하락세도 지속될 전망. 급격한 매크로와 반도체 시황 악화로 회사는 강도 높은 비용절감을 진행 중 임. 이에 영업코스트는 4분기 9.4조원에서 1분기 8.6조원으로 큰 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 하지만, 출하량과 ASP의 동반 추락으로 매출은 2조원 이상 감소할 것으로 보임. 이에 1분기 실 적은 매출 5.6 조원, 영업손실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하지만, 메모리 업체들의 동반 감산 효과로 2분기부터는 가격 하락세가 점차 둔화할 전망. 이에 따라, 실적도 1분기를 저점으로 적자폭이 줄여가고 연말 즈음에는 흑자 전환 가능성을 기 대함. 2023년 연간 실적은 매출 28.5 조원, 영업손실 6 조원으로 큰 폭 악화할 전망. 다만, 이미 시장에서는 최대 8~9조원대의 적자 가능성까지 보고 있기 때문에 ‘23년 연간 적자라는 예상이 주가에 추가적인 네거티브 변수가 될 것으로 보지는 않음. 그보다는 삼성전자를 포함한 모든 메모리 업체가 감산에 돌입했다는 점에 포커스를 맞춰야 함. 이 같은 움직임은 향후 메모리 재고의 피크아웃과 2024년 이익 증가 기대를 높이게 될 것이기 때문. 우리는 2024년 영업이익이 5 조원대로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11 만원(FWD Target P/B 1.4 배)을 유지.

 

★ 2023년 1분기 실적 전망 역시 어둡습니다. 하지만 23년 1분기가 반도체 경기 저점이라는 것이 많은 전문가들의 공동적인 의견입니다. 연말 즈음 흑자 전환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이익 증가를 기대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실적 악화에 따른 주가는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목표주가는 11만원 PBR 1.4배를 유지한다고 밝혔습니다.

 

 

★ SK하이닉스 목표주가는 110,000원으로 현주가 대비 17%가량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 SK하이닉스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입니다. 2023년 SK하이닉스는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적자는 6조원에 이릅니다. 하지만 2024년에는 반등하여 5조원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역대급 실적 악화를 기록했는데도 최근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반도체 경기 저점을 통과하고 좋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SK하이닉스 주가 PER, PBR 밴드차트

★ SK하이닉스 PER,PBR 밴드차트입니다. PER 차트가 참 재미있습니다. 적자가 발생하여 PER를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 그래프로 나와있습니다. 현시점에서 PER를 논의하는 것은 무의미 하다는 이야기죠. 하지만 PBR은 다릅니다. 역대급 최저점을 지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 주가에서 주가가 반등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근거이기도 합니다.

 

 

SK하이닉스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 SK하이닉스 주가의 증권사 평균목표주가는 어떠라요? 111,500원입니다. 목표주가 그래프를 보면 증권사의 기대치가 계속 낮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최근 주가는 반등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기대치가 낮다는 것은 그만큼 앞으로 놀랄일이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대와 놀람은 정반대로 움직입니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큽니다. 기대를 충족하는 일은 어렵기 때문이죠. 하지만 기대가 없을 때 사람들의 만족은 더 커집니다. 주가는 사람들의 기대를 먹고 오르락 내리락 합니다. 기대가 낮을 때 주가가 내려가고 높을 때 올라가죠. 기대가 높은 상황에서 더 높이 올라가기 위해서는 더 높이 기대할 만한 이벤트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대가 낮을 때는 작은 기대만으로도 주가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올해는 적자인데 내년에는 올해만큼 이익을 낼 수 있을거야 하는 기대인거죠. 그 이익이 크지 않음에도 사람들의 기대치가 낮기 때문에 주가는 올라가는 것입니다. 

 

SK하이닉스 주가 차트

★ SK하이닉스 주가는 23년 초반 73100원을 저점으로 반등하여 현재는 93000원대를 기록중입니다. 반도체 경기가 저점을 지나고 있다는 사실과 최근 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조절 등의 이유로 투자심리가 회복된 것으로 보입니다. 최저점 대비 현 주가는 28% 상승한 가격입니다. 무려 1달만의 28%입니다. 놀라운 수익률이죠. 이것이 주식 투자의 매력입니다. 단기간에 놀라운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는 것. 하지만 거꾸로 한달만에 28%를 잃기도 하는 것이 주식 투자이기도 합니다.

 

일단 저점을 확인하고 좋아질거란 예상이 크므로 주가는 우상향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변수는 많습니다. 우선 시장 상황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도체 경기가 예상보다 늦게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다시 한번 주가가 출렁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경우에는 다시한번 하락하겠죠.

 

하지만 확실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반도체 경기는 조만간 좋아질 것이란 건 확실하다. 지금까지 반도체 시장은 그렇게 커져왔습니다. 반도체 자체의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도체 경기가 다시 좋아지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SK하이닉스의 시장 지배력 역시 그 수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시간이 문제지 좋아질 것이란 것은 거의 확실합니다. 물론 거의라는 단서가 붙습니다. 100%는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우상향하는 때는 언젠가 온다. 지금은 저점이 아닐지는 모르지만 저점에 가까울 가능성이 높다.

 

SK하이닉스 주가 일봉차트

★ SK하이닉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9 60일선 돌파이후 1/19 60일선 지지를 확인한 후 주가가 상승했으며 그다음 1/31 20일선 부근 지지를 확인하고 다시 주가가 상승중입니다. 이동평균선의 지지와 저항이 주가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조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평균가격선입니다. 5일은 5일간 주식 거래가의 평균, 20일은 20일간 주식 거래가의 평균입니다. 따라서 이동평균선은 투자자들의 이익과 손실이 달라지는 갈라지는 선이 될 수 있습니다. 단기적이긴 하지만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사람들이 주가가 싸다 비싸다를 판단할 수 있게 되는 거죠. 5일 이평선 위에 있으면 5일간 주식을 산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이익을 보고 있는 것이겠죠? 20일선 아래로 주가가 내려가면 20일 동안 주식을 산 사람들 주에서 손실을 본 사람들이 더 많아지는 셈이 됩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사람들은 이익과 손실에 따라서 거래를 하게 됩니다.

 

5일 내에 샀는데 주가가 급격히 올르게 되면 충분히 이익이 났으니 팔아서 이익을 내려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이런 경우 주가는 더 올라가기 어려워 집니다. 또는 주가가 60일 평균 가격보다 내려갔으니 이정도면 충분히 저렴해졌으니까 사도 되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물론 전제되는 조건은 시장 상황이나 기업 업황에 따라서는 이러한 평균 가격이 무의미해질 때도 있습니다. 엄청난 악재가 쏟아지게 되면 너도나도 팔려고 해서 주가가 큰폭으로 떨어지고, 엄청난 호재가 생기면 너도나도 사려고 하니 가격이 가파르게 오를 것입니다.

 

이제 왜 단기 투자자들이 이동평균선을 가지고 매매를 하는지 이해가 되셨을까요?

 

지금 sk하이닉스 주가는 단기간에 꽤 많이 올랐습니다. 우상향의 방향성은 지속하더라도 주가는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 차트로 보았을때는 20일선을 지지선으로 하여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단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기다렸다가 20일 근처에서 분할 매수로 대응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언제나 분할매수로 주가가 떠 떨어질 것을 대비하셔서 될 수 있도록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려고 애쓰는 것이 주식투자에서 좋은 수익을 거두는 방법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낮은 가격만 기다리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심리적 가격은 지속적으로 변해갑니다. 하락하던 주식이 상승한 후에는 다시 이전 가격으로 내려가지 않고 새로운 저점을 형성합니다. 이전의 저점까지 주식가격이 내려가기를 기다렸다가는 투자에 나서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장 상황, 업황, 차트를 종합적으로 살피고 단기 저점에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투자에 나서시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단기간의 심리를 무시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일시적으로 주가가 하락한다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추가 매수를 하는 여유를 가지신다면 좋은 성과를 거두실 수 있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악재는 악재가 아니다.

 

SK하이닉스의 적자에 대해서는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때 모두가 지금이 제일 나쁘다고 생각하는 이 시점이 좋은 매수 시점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 시점에 매수하여 차분하게 기다리시면 좋을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 근거는 SK하이닉스와 SK하이닉스의 사업이 앞으로도 건재할 것이라는 판단이 있기 때문입니다. 

 

성투하세요!

 

※ 본 글은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의견을 담아 작성한 글입니다. 투자 판단과 책임은 개인의 몫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