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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카카오 주가 전망

by 레오팍 2023. 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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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하나증권에서 카카오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제목은 "선물하기 for 비즈니스의 가능성"입니다. 리포트를 중심으로 카카오 주가 전망과 투자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2B 선물하기 시장의 규모 추정해보기 2023년 선물하기

서비스 성장에서 법인 고객군 확장은 배송 상품 확대와 함께 가장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 한다. 법인 선물하기 시장은 개인 선물하기 시장의 20%~30% 수준이 될 것으로 추정한다. 한국은행이 발표하 는 지급결제동향 리포트에 따르면, 2021년 일평균 법인카드 이용 규모는 4,680억 원(YoY +10.4%)로, 신용카드와 체크 카드를 합산한 민간 이용대금 대비 20% 비중을 차지하고 있 다. 또한, 일본 전체 일반 선물하기 시장은 6.5조 엔 규모로 추정되는데, 이 중 법인 선물하기 시장 규모는 1.6조엔으로 C2C 선물하기 시장 규모의 32% 정도로 추정한다. 그간 선 물하기 확장에서 시장 규모가 더 큰 개인 고객 확보가 우선 과제였던 만큼, 법인 시장의 카카오 선물하기 침투율은 아직 매우 낮은 것으로 추정한다.

 

일본 상장사 Giftee로 살펴보는 가능성

일본의 B2B 선물하기 전문 기업인 Giftee는 12개월 선행 PER 기준 60배 이상으로 높은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받아 거래되고 있다. 밸류 프리미엄의 이유는 높은 성장 잠재력으 로, Giftee의 2022년 연간 예상 거래액이 306억엔(YoY +80.3%)으로 전체 법인 선물하기 시장 규모(1.6조엔) 대비 침투율이 매우 낮다. Giftee는 3Q22 누적 매출 33.9억엔 (YoY 28.6%), EBITDA 6.8억 엔(YoY +9.9%)으로 리오프닝 에도 견조한 성장세를 시현하고 있다. Giftee와 비교하면 2021년 출시한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B2B 서비스인 ‘카카오 선물하기 for Biz’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 Giftee의 일반 회원 수와 법인 회원 수는 각각 191만 명, 2,548 곳에 불과하며, 입점 스토어 수는 264 곳이다. 카카오톡의 2022년 말 기준 MAU는 4,763만 명이며, 선물하기 입점 업체 수는 8,000 곳이 넘는다.

 

★ 카카오의  12개월 목표주가는 8만원입니다.  현재가 대비 38% 정도의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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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 카카오 매출은 꾸준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상승세입니다. 단기적인 이익을 제외하고 카카오의 사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0년 이전 이익이 없었던 것을 생각해보면 빠른 속도로 이익을 늘려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4년 PER  약 23배, PBR 1.91배 입니다. 현재가치와 기대가치가 거의 비슷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이익을 제외한 영업만으로의 ROE도 2020년 2.7%에서 2024년 8.5%로 상승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배당 수익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 PER, PBR 밴드차트

★ 카카오의 PER, PBR의 변화를 살펴보면 2020년 이전 이익이 없었던 상황에서 급격하게 이익이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BR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사업의 부각, 유동성 공급, 주식 분할, 자회사의 IPO, 흑자전환 등이 시너지를 일으키면서 일어났던 주가 상승으로 인해 크게 상승했다가 하락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가파른 상승과 하락은 주식 가격의 거품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예입니다. 다시말해 거품이 끼었다가 꺼졌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현재는 거품이 말끔히 제거된 상황으로 투자 시 손해를 볼 확률이 현저히 낮아진 상황입니다.

 

카카오 주가 차트

 

★ 앞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카카오의 현재 주가는 카카오의 기업가치와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적정가인 셈이죠. 현재 가격에서 투자의 리크스는 확 줄어드는 것입니다. 지금 현재 카카오의 주식을 매수하는 것은 합리적인 의사결정입니다.

 

그런데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이 꺼졌을 때 기업의 주가가 떨어져서 세일을 하는 기간에는 주식에 대한 관심을 확 끊어버리는다는 데 있습니다. 워렌버핏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어떤 사업에 대해 매력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한테 주식을 사서 그 사업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그 주식을 팔 것이다."

현재 사람들은 주식 시장의 투자 매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불경기가 닥치고 금리가 올라서 주식에 대한 투자를 보류하고 있죠. 이럴 때 일수록 우량주 매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 현명한 투자자입니다. 사람들의 관심이 적으면 적을수록 주가는 내려가고 그에 따른 안전마진은 올라가는 법이니까요.

 

카카오가 선점하고 있는 사업 내용은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데이터센터가 불타고 하루, 이틀 먹통이 되어도 사람들은 여전히 카카오톡을 쓰고, 카카오를 사용합니다. 이미 사람들은 카카오의 편리함을 놓을 수 없는 것이죠. 

 

장기적으로 카카오의 경우 매수 후 보유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단기적으로 등락을 활용한 매매 전략도 가능합니다. 세상에 오르기만하는 주식은 없으며, 오르더라도 등락을 반복하면서 주가가 오르게 되니까요.

 

주식 시장에 기회는 정말 널려있습니다. 그 널려있는 기회를 줍줍하기 위해서는 주식시장에서 머무르며 기회를 포착하고 내것으로 만드는 지혜를 장착하면 됩니다. 그리고 그 지혜는 누구나 가질 수 있습니다. 

 

성투하세요!

 

※ 개인의 의견이 반영된 글입니다. 투자 결정은 개인의 책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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