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한 리포트를 한화투자증권, 메리츠증권, 이베스트증권, 대신증권에서 발행하였습니다.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한화투자증권- [1Q22 Review] 어느 모로 보나 가장 좋다
메리츠증권- 1Q22 Review: 인덱스를 이긴 호실적
이베스트투자증권- 차분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
대신증권- 화물과 여객 Yield에 주목
한화투자증권
여객, 화물 어느 모로 보나 제일 좋은 항공사
• 가장 빠른 회복이 나타나고 있는 장거리 노선을 비롯해 환승 수요, 프리미엄 좌석 수요 등을 모두 감당할 수 있어 여 객 실적의 회복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항공사. 최근 보도되는 김포~하네다 노선의 운수권을 보유한 4개사(대 한항공, 아시아나항공, JAL, ANA) 중 한 곳이라는 점도 긍정적
• 상반기까지 화물 시황 호조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 시장 왜곡 변수가 많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 있음
•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43,500원 유지. 12m fwd EV/EBITDA는 5.6배로 여전히 밴드 하단에 위치. 화물 호실적 을 바탕으로 회사의 재무상태는 탄력적으로 개선되는 중. 1분기말 별도 기준 부채비율은 255%로 역대 최저 수준. 더 욱이 화물 영업 강세는 환율 및 유가 등 매크로 변수에 대한 회사 실적 민감도를 낮추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음. 국내 LCC와 차별화되는 투자 포인트
• 여객, 화물 어느 모로 보나 가장 좋은 항공사. 업종 내 최선호주 의견 유지
메리츠증권
* 1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 7,884억원, 당기순이익 5,439억원으로 어닝 서프라이즈
* 아시아-태평양 노선의 화물 수급상황에 기인한 화물 Yield 835.4원(+51.0% YoY)
* 글로벌 인덱스와 차별화 된 화물 Yield 상황. 4월 데이터 감안하면 상반기까지 화물 실적 호조가 이어질 가능성
* 대한항공의 2022년 연결 EBITDA 2.3조원으로 상향. 아시아나항공의 EBITDA를 제외 해도 적정주가 36,000원을 설명
대한항공의 2022년 EBITDA 2.3조원으로 상향, 적정주가는 36,000원
대한항공의 연결기준 2022년 EBITDA 전망치를 2.3조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1분기 화물부문의 어닝 서프라이즈로 인한 조정이다. 2009년 이후 historical 멀티플 8.7배 를 적용하면, 향후 인수할 아시아나항공의 EBITDA를 제외해도 적정주가 36,000원 을 설명한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어닝서프라이즈, 하지만 주가 영향은 제한적
컨센서스 대비 영업이익은 +27%, 당사 추정치 대비 +41% 상회하는 서프라이즈를 기록 했다. 다만,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 주가를 결정하는 화물 Yield, 여객 Yield, 여객 RPK 회복속도가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진 않았기 때문이다. 확정 실적이 나와야 정확하게 알 수 있겠지만, 어닝서프라이즈 배경은 영업비용 그 중에서 변 동비에 있는 것으로 추측한다. 기존 당사에서 추정한 변동비 4,370억원 vs. 잠정실적 2,556억원으로 차이가 발생하면서 추정치와 괴리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목표주가 유지
변동비 실적 추정치를 수정하여 2022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상향했다. 기존 매출액 대비 17% → 변경 후 13% 수준으로 변경했다. 국제여객이 단계적으로 회복하면서 공항 관련 비, 판매 수수료 등 변동비 역시 단계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예상한다. 다만 주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는 아니라 판단하여 목표주가는 기존 37,000원을 유지한다.
대신증권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5,000원 유지
- 대한항공의 1분기 영업이익은 7,884억원으로 당사의 추정을 11% 상회
- 영업수익은 1조 554억원(+60% yoy) 증가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영업비용은 3,915억원(+24% yoy)증가에 그쳐 사상 최고 영업이익률(28.1%) 기록
- 1분기 실적에서 주목할 점은 1)화물부문의 높은 Yield(835.4원/km) 지속, 2)국 제선 여객 Yield도 127.7원/km(+14.2% yoy)을 기록한 것임. 코로나 직전인 2019년 4분기 국제선 여객 Yield 83.1원/km과 비교할 때 53.7% 상승
- 중국의 봉쇄조치로 대기 선박 및 화물은 쌓이고 있어, 봉쇄 조치 해제 이후 급 행 화물이 항공화물 수요증가로 이어질 가능성 있음. 또한 중국과 홍콩 등 아시 아권 항공사들의 여객 공급 점진적 확대로 Belly Cargo 증가도 제한적
- 따라서 2분기에도 항공화물 Yield의 강세 지속과 하반기 연착륙 예상함
- 또한 코로나 국면 동안 억눌렸던 여행 수요를 감당할 만큼 국제선 운항 재개 속도는 빠르지 않아 여객 Yield도 높은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 과거와 달리 달러수익 > 달러비용 구조로 환율상승도 손익 개선에 기여
- 우려와 달리 원화약세와 중국봉쇄조치가 동사에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음
대한항공 주가 일봉차트
목표주가
한화투자증권-43,500원
메리츠증권-36,000원
이베스트투자증권-37,000원
대신증권-45,000원
평균목표가-40,375원
상승여력 약 32%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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