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인터넷 업종에 대한 전망 리포트가 대신증권의 리포트가 발행되었습니다. 업종 TOP-PICK으로 네이버와 카카오를 제시하였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주가 전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 신사업 투자로 글로벌 진출 초석을 다지는 시기
카카오- 톡비즈의 안정적 성장과 콘텐츠 해외 진출 본격화
네이버, 카카오는 저평가 국면에 있다. 지난 1년간 큰 폭의 조정을 받았던 이유는 글로벌 Peer 멀티플 하락과 광고·이커머스 시장 둔화에 대한 우려 때문이다. 특히 애플과 구글의 앱추적 중단에 따른 글로벌 디지털 광고 기업들 주가 폭락, 중국 정부의 플랫폼 규 제에 따른 텐센트, 알리바바 등 인터넷 기업 멀티플 하락 영향이 컸다. 이는 단순 매크로 이슈가 아니라 펀더멘털 요인이기 때문에 쉽게 회복되지 못했고, 더군다나 코로나 특수효과 소멸로 시장의 성장도 둔화되고 있다.
그러나 글로벌 시장 전체가 아닌, 국내 시장의 관점에서 봤을 때 광고·이커머스의 성장 여력은 높다. 네이버, 카카오는 광고와 커머스가 cash cow 역할을 하는 가운데 글로벌 콘텐츠 매출이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해외 웹툰 시장은 이제 시작 단계임에도 월사용자수(MAU)가 5천만명에 가깝다는 점은 고무적이며, 기다리면 무료 등 성공이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로 ARPPU(유료 사용자당 매출)를 높여가며 2~3년 후 영업 레버리지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네이버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38 만원, Top-pick 의견으로 분석 개시
- 포털, 쇼핑, 파이낸셜, 웹툰 등을 구분하여 SoTP로 목표주가 산출. 부문별로 는 서치 플랫폼 14.2조원, 커머스 17.9조원, 파이낸셜 지분가치 4.3조원, 웹툰 7.3조원 등으로 추정. 총 기업가치는 61.7조원으로 2022년 기준 PER 43배, PSR 7.3배 수준
- 5년내 매출 15조원, 해외매출 비중 20%를 목표로 하며 그 중 콘텐츠 사업부 매출이 3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아직 이익기여도가 낮은 점 감안하 면 구조적으로 전사 영업이익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 그럼에도 한국 웹툰 사업은 지난해 영업이익률 20%를 달성했으며, 해외 시장도 유료화가 이제 시 작인 만큼 2~3년내 글로벌 웹툰 사업 손익분기 가능
커머스: 쇼핑광고, 커머스 솔루션 등 수익모델 다각화로 매출인식률 상승
- 1분기 커머스 매출은 거래대금 둔화에도 매출은 28%로 높은 성장세 유지. 쇼핑 광고뿐만 아니라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등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 은 버티컬 커머스 비중이 높아진 영향
- 커머스 사업부 가치는 쇼피파이, 아마존, 알리바바의 평균 EV/EBIT 배수 적 용. 네이버쇼핑은 단순 온라인 중개모델보다는 쇼피파이와 같은 ‘쇼핑몰 솔루션’ 으로 차별화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 인식률(take rate) 상승으로 나타날 것
- 네이버페이는 독립적인 결제수단으로서 외부몰로 발자취를 넓혀가는 중.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 11.2조원 중 약 37%는 외부몰 결제. 외부 결제는 멤버십 추가적립 비용부담이 적어 손익 개선에 도움이 되며, 선불충전 포인트 결제가 늘어남에 따라 카드수수료 비용도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
콘텐츠: 웹툰의 눈부신 거래대금 성장, 글로벌 무대로 IP 비즈니스 본격화
- 1분기 콘텐츠 매출액은 2,170억원(+66% YoY)로 전사 매출성장 견인. 웹툰 매출은 80% 성장했으며 글로벌 거래대금 증가 및 왓패드 인수 영향. 해외는 거래액 대비 플랫폼 매출 인식률이 높아 수익성 개선 여지가 높으며, 2분기부 터 이북재팬 매출이 연결로 인식됨에 따라 외형성장도 가세할 전망
네이버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전망
네이버 주가 일봉차트
카카오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12.4 만원, Top-pick 의견으로 분석 개시
- 톡비즈와 주요 자회사 지분가치를 구분하여 SoTP로 목표주가 산출. 부문별로 톡비 즈 18.7조원(광고 10.5조원, 커머스 7.2조원)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 7.4조원, 픽코마 8.8조원으로 등으로 평가. 총 기업가치는 55조원으로 2022년 기준 PER 62배, PSR 6.5배 수준
- 톡비즈 광고와 커머스는 고마진 고성장으로 안정적 cash cow. 톡비즈 광고는 톡채 널 메시지 광고 고성장에 힘입어 올해 매출 1.2조원(+41% YoY) 예상
- 카카오톡은 메신저를 넘어 비즈니스 마케팅 채널로 진화. 카카오싱크 간편회원가 입, 스토어형 톡채널 등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은 메시지 광고 성장으로 귀결
- 카카오커머스 거래액은 올해 지그재그를 포함하여 거래액 10조원 달성 예상. 선물 하기는 배송선물 mix 확대, 명품 브랜드 입점 등으로 수익성 개선
카카오 글로벌 미래사업은 엔터테인먼트와 블록체인
- 카카오 비욘드 코리아의 핵심은 콘텐츠 사업. 올해는 카카오 웹툰의 북미, 프랑스,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진출 원년. 타파스, 래디쉬, 우시아월드 인수로 북미 콘텐츠 시장 진출을 위한 삼각편대 마련. 픽코마는 프랑스 법인 신설 및 유럽시장 진출
- 카카오페이지의 검증된 IP는 글로벌 웹툰 유통 거래액 성장으로 나타나는 중. 올해 카카오페이지, 픽코마 합산 거래대금은 1.7조원(+47% YoY) 예상
- 카카오 오리지널 영상 제작 본격화. 올해 20여편 이상의 작품을 기획·제작. 웹툰 IP 단건 판매가 아닌 자체 영상 제작으로 흥행에 따른 추가 수익 가능
글로벌 신사업 투자에 집중하는 시기
- 콘텐츠 부문 매출은 지난해 52% 성장에 이어 올해도 34%의 고성장 예상되나 게임 부문의 높은 매출연동비,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북미/동남아 진출, 픽코마의 유럽 진출 등 국외 투자가 증가하며 이익개선은 쉽지 않은 상황
- 올해도 이익 극대화보다는 공격적인 국외 투자 기조와 상생 협력 노력, 그리고 메 타버스와 NFT 관련 신사업 투자로 글로벌 역량을 키우는 데 집중할 것
카카오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전망
카카오 주가 일봉차트
인터넷 플랫폼
흐름은 다시 온다.
성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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