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전망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하이투자증권에서 현대차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제목은 "나는 더 똑똑해질거다"입니다. 리포트를 중심으로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더 똑똑해질거다
SDV 와 자율주행의 시작
올해는 소프트웨어 기술 발전의 시작을 확인할 수 있는 해이다.
① OTA 의 영역 확대: 2023 년부터 전기차 신차에 대해, 2025 년부터 모든 차종에 대해 SDV(Software Defined Vehicle)를 제공하기로 약속하였다. 올해 E-GMP 기반의 IONIQ 시리즈 전기차 출시는 예정된 바가 없다. 그렇지만 작년 말 공개한 7 세대 그랜저(GN7)와 3 월 공개 예정인 2 세대 코나(SX2)EV 부터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 가 적용된다. 주행 경험과 관련하여 서스펜션, 차체 제어까지도 OTA 범위가 넓어진다.
② G90 부터 시작하는 Level 3 자율주행: 2022 년 말 예정이었던 G90 의 Level 3 자율주행 시스템(HDP, Highway Driving Pilot)이 올해 2 분기에 출시된다. 출시 이후 OTA 를 통해 제한 속도를 높이고 알고리즘을 고도화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소프트웨어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커넥티드카 전략도 변화하고 있다. Tesla 가 2019 년부터 Standard/Premium Connectivity, Autopilot/FSD 를 이원화하였듯이, 동사도 미국에서 기존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Bluelink 보다 업그레이드된 BlueLink+를 출시할 예정이다.
게다가 2024 년형 모델부터 해당 서비스를 무료로 개방한다. 그렇기에 추가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미국 시장 내 점유율 확대, 주행 데이터 확보 기회의 의미가 있다. 동사는 현재 1,000 만 대 수준의 커넥티드 카가 2025 년까지 2,000 만 대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SDV 와 자율주행의 기술 고도화로 이어질 데이터 수집이 용이해진다. 2025 년 고도화될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가능성, 이를 포함한 차량의 ASP 상승 여력을 확인할 수 있는 2023 년이다.
SDV란?
SDV는 소프트웨어가 자동차의 주행 성능은 물론 편의 기능, 안전 기능, 차량의 감성 품질 및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까지 규정한다. 크게 OTA 업데이트와 통합 ECU, 차량용 소프트웨어 및 클라우드 등으로 구성되는 전자 아키텍처, 모빌리티 및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통합하고 서드 파티 사업자까지 고려한 서비스 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SDV를 통해 ECU의 공용화와 소프트웨어 내재화로 차량 개발비 절감이 가능하며, 전자 아키텍처 기반의 고성능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자율 주행 기술 고도화가 가능해진다. 또한, OTA 업데이트를 활용해 운전자에게 신규 서비스 및 차량 성능 향상 효과를 제공한다.
출처: 나무위키
★ 현대차는 본격적인 자율주행시대에 걸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에따라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이 고도화될 전망이며, 이는 현대차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우려했던 것보단 나은 미국과 유럽 상황
올해는 환율과 인센티브가 감익 요인으로 전환될 수 밖에 없기에, Q 와 C 가 이를 얼마나 상쇄할 수 있을 것인지가 관건이다. 그렇기에 수요 위축으로 인한 판매량 증가세 둔화의 우려는 주가 하방 압력으로 계속 작용하였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의 상황이 희망찬 것은 아니지만, 우려했던 것보다는 나쁘지 않다.
① 천연가스 가격 급락 등으로 유럽 소비자물가의 둔화 가능성 높아짐: 작년 하반기 내내 러-우 전쟁과 이로 인한 천연가스 가격 불안에 따른 유럽 경제 펀더멘탈 리스크가 해소되는 흐름이다. 유럽 소비자신뢰지수는 소폭 반등하였으며, 이와 동행하는 유럽 자동차 판매량 역시 5 개월 연속으로 반등하는 모습이었다.
② 미국의 나쁘지 않은 지표: 1 월에 발표된 지표만으로 미국의 성장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소비자심리지수와 SAAR 이 동반 상승하는 흐름이다. 재고와 인센티브 역시 아직까지는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기에 2023 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완만한 둔화세가 예상된다. 관건은 인센티브와 환율을 상쇄할 판매량 성장이다.
미국 시장에서의 가장 큰 변수는 역시 IRA 이다. 2023 년부터 경쟁사의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 출시가 예정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 정부가 리스/렌터카를 보조금 지급 대상으로 인정해주었기에 전기차 리스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동사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를 월 단위로 구독할 수 있는 이볼브 플러스를 출시하였다. 작년 하반기부터 지속되었던 한국 완성차 업체 추가 제재에 대한 우려는 해소되었다는 판단이다
★ 미국과 유럽의 경기침체가 우려보다 양호하다는 판단입니다. 자동차는 경기에 따라 소비가 크게 좌우되는 상품입니다. 미국 시장내의 변수가 있는 상황이지만 이에 따른 대응책도 마련되었으며, 제재 조치 우려는 해소되었다는 판단입니다.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20,000 원 유지
경기 침체에 대한 수요 둔화 우려가 생산 정상화에 대한 기대를 제한하였다. 그럼에도 우려했던 것보다 나쁘지 않은 업황, 높아진 브랜드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공격적인 가이던스,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에 대한 의지가 투자심리 회복에 기여하였다. 올해부터 시작되는 SDV 기술은 2025 년부터 본격화될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에 대한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이다. 글로벌 Peer 평균 Fwd PER 7.4 배를 12M Fwd EPS 30,169 원에 적용하여 목표주가 220,000 원,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다.
★ 현대차에 대해 글로벌 업종 평균 7.4배를 적용하여 2023년 예상 EPS 30,169원으로 계산 목표주가 22만원 투자의견 매수 제시하였습니다. 현 주가 대비 상승률은 22% 정도입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 현대차 매출과 이익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현 주가 대비 2023년 예상 PER 5.9배, PBR 0.5배 수준으로 낮은 수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ROE 9%대를 유지하고 배상수익률 5.1%로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현대차 주가 PER, PBR 밴드차트
★ 현대차 주가 PER, PBR은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다소 상승하면서 최저점은 아니지만 낮은 수준입니다. 앞으로 예상 매출과 이익이 양호한 가운데 매수하기에 나쁘지 않은 가격입니다.
현대차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 현대차 주가 평균 목표주가는 23만원으로 증권사별로 비슷한 목표치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목표주가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상황과 업황으로 보았을 때 기대할만한 목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 현대차 주가 차트로 보았을 대 한차례 조정이 있을 만한 구간입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상향으로 방향성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현 시점 투자 후 경기가 좋아질 때까지 기다린다면 좋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한차례 조정이 예상되므로 조정 시 매수, 상승시 매도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이는 여러 투자 시나리오 중 하나일 뿐입니다.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예상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실적으로 지속 상승할 가능성을 높게 보신 다면 현 시점에 일부 투자금을 매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전략입니다. 하지만 이때 일부 투자금으로 매수를 추천 드리는 이유는 앞선 예상과 같이 조정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는 것입니다. 조정이 발생할 경우 나머지 남겨놓은 투자금의 일부를 매수함으로써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길게 보았을 때는 현재 시점의 현대차 주가는 잃지 않을 가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역대급으로 낮은 주가 벨류에이션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일시적으로 하락하더라도 회복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어서 현재 가격 이상으로 주가가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성투하세요!
※ 본 글을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의견을 담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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