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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현대차 주가 전망

by 레오팍 2022.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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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하나증권에서 현대차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제목은 "현대차 북미 CEO와의 만남"입니다. 내용 정리와 함께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전해드리겠습니다.

 

북미 CEO의 의견 (1) 현대차의 높아진 경쟁력

현대차 북미법인 대표인 호세 무뇨즈(Jose Munoz) 사장은 현대차의 북미 점유율이 5.4%에서 5.7%로 상승했고, 평균판매가격도 SUV/LT 비중 상승과 인센티브 하락에 힘입어 2018년 2.1만달러대에서 2022 년 현재 3.4만달러대까지 상승하는 등 전반적인 시장 경쟁력이 높아 졌다고 평가했다. 소비자들의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져 기꺼이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금리인상과 경기둔화 우려가 있지 만, 2023년 시장 수요는 소폭 증가할 것이고, 지난 몇 년간 충족되지 못한 대기수요가 많기 때문에 올바른 공급(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델 생 산)만 있다면 성장할 수 있다고 기대 중이다. 인센티브는 향후 상승하 겠지만, 제한된 수준에서 통제될 것이고, 결과로 현재 최고치 수준의 수익성도 하락할 수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일 것으로 보고 있다. 수 익성이 회사의 최우선 순위라고 밝혔다. 플릿 판매(Fleet, 일종의 B2B 판매) 비중은 2018년 20%에서 현재 0.4% 수준까지 하락했는데, 일반 소매판매 대비 수익성이 낮은 사업이라 공급이 부족한 상황에서 굳이 늘릴 필요성이 없었고, 내년부터는 서서히 오르겠지만 장기적으로 9% 정도가 건전한 수준일 것이라고 판단 중이다.

 

북미 CEO의 의견 (2) 전기차 모델들에 대한 자신감

호세 무뇨즈 사장은 현대차의 전기차 리더쉽에 대해서도 긍정적이었다. 2022년 현재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현대차/기아가 8.8%의 점유율 로 2위를 기록 중이고, 아이오닉5의 소비자/언론 평가도 우수하며, 내 년 상반기 출시 예정인 아이오닉6에 대한 기대감도 크다고 밝혔다. 투 자자들이 우려하고 있는 IRA 시행에 대해서는 제품 경쟁력과 빠른 투 자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아이오닉5가 전기차 모델들 중 구매 우선 순위에서 2위(테슬라 26%, 아이오닉5 21%)를 기록 중이고, 제품 자체 가 우수해 정부 보조금이 없어도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일례로 폭스바겐의 ID.4(주행거리 275마일, 가격 47,500달러)에 비해 아이오닉5(주행거리 303마일, 가격 46,300달러)가 수요가 더 많기 때 문에 정부 보조금이 일부 축소되어도 공급만 늘어난다면 충분한 경쟁 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자체 분석이다. 또한, IRA 규정 중 배터리 부 품/원재료 조건을 맞추기 어려워 7,500달러의 정부 보조금 전부를 받 을 수 있는 경쟁 차종도 적다고 보고 있다. 공급 대응 방법으로는 조지아 전기차 전용 공장(2025년초 완공. 연산 30만대)과 배터리 합작 공장의 조속한 완공, 그리고 기존 내연기관 공장에서의 전기차 생산 등을 모두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부정 전환한 산업 환경 속 높은 경쟁력에 기반한 연착륙 전망

호세 무뇨즈 사장의 자신감은 현대차 북미법인 대표로서 당연한 것이고, LA의 현대차 딜러숍에서 확인한 현장 반응과도 유사하다. 최근 몇 년간 현대차의 브랜드/상품력이 상승했고, SUV/LT/럭셔리 등 제품 라인업도 확대되었으며, 전기차 변화에 대응력도 개선되었기 때문이 다. 반면, 산업 내 경쟁 및 인센티브와 같은 가격 환경이 부정 전환했 고, IRA 시행 후 2년간 전기차 세그먼트 내 가격경쟁력 제고 부담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결론적으로 경쟁 환경 악화 속 대기수요에 기반한 물량 증가와 현대차의 높아진 시장 경쟁력으로 이익방어라는 연착륙 전망이 합리적일 것이다. 현대차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 표주가 22.5만원을 유지한다.

★ 하나증권은 12개월 목표주가 225,000원을 제시하여 현주가 대비 30%의 상승여력이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 현대차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2021년 2022년 큰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현대차의 경쟁력이 상승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현대차의 지위는 굳건히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PER 5 중 후반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래차 시장이 전망이 밝은 가운데 저평가 상황이라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은 5000원으로서 3%정도로 예상됩니다. 금리 상승으로 인해 배당매력은 높지 않습니다. ROE는 10~9%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PBR은 0.5 수준으로 청산가치 대비 저평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 PER, PBR 밴드 차트

현대차의 PER는 역대급 저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로서 현대차 주가가 저평가 상태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PBR 역시 0.5배 수준으로 2019년 수준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PER, PBR 밴드차트를 통해 현대차 주가 하락이 제한적일 것이란 점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 현대차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입니다. 현대차 목표 주가 평균은 233000원 정도입니다. 목표주가 그래프 추이를 보면 지속적으로 하락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지수하락과 인플레이션 법안 때문인데요. 인플레이션이 정점에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인플레이션 법안에 따른 악재 역시 이미 반영되었으므로 목표주가의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이 낮은 상황으로 판단합니다.

 

현대차 주가 차트

현대차 주가 주봉차트

★ 현대차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차트 상으로 현재 가격대는 2020년 7월 가격대의 지지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지지선을 지킬 가능성이 크며 혹시 밑으로 하락하더라도 회복하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다시 말하면 현 가격대에서 매수 후 길게 가져간다면 반드시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최고가인 289,000원 당시 유동성 공급에 따른 주식시장 활황으로 인한 가격이므로 다시 그 가격대까지 올라가는 일은 꽤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당분간 주가는 박스권에 머물면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박스 하단 매수 상단 매도로 반복적을 이익을 취하는 전략을 활용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성투하세요!

 

※ 주가 전망과 투자의견의 개인의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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