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마인드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버려야 할 것 단 하나

by 레오팍 2022. 11. 17.
반응형

주식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
버려야 할 것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빠르게 돈을 벌겠다는 욕심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나설 때 주식 투자로 큰 부자가 되겠다는 욕심을 가지고 투자에 임한다. 하지만 이런 마음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 중에 성공을 한 사람은 드물다. 이것은 인간의 심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조금한 마음과 욕심은 투자자의 평정심을 잃게 한다. 투자를 한 후 빠르게 오르지 않는 주가가 답답하고, 떨어지는 주가를 보면 공포심에 사로잡힌다. 주가의 변동에 따라 하루의 기분이 오르락 내리락 할 뿐 아니라 매수, 매도의 유혹에 빠지게 된다. 그러면 그럴수록 낮아지는 것이 인간의 판단능력이다. 감정에 사로잡힌 인간은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기 어려워 진다. 잘못된 선택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주식으로 빠르게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잦은 매매로 이어진다. 종자돈이 크지 않는 한 빠르게 이익을 쌓아가는 방법만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길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주식으로 빠르게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은 투자자를 변동성이 큰 주식을 매매하도록 이끈다. 변동성이 큰 주식은 주로 아직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기보다 어떠한 정보나 소문에 의해 큰 등락을 보이는 주식일 가능성이 크다. 이런 주식의 경우 변동성이 커서 큰 수익을 낼 수 있어보이지만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볼 수 밖에 없다. 개인의 투자심리를 이용하여 돈을 버는 이른바 세력과 차트 전문가들이 넘쳐나기 때문이다. 이런 종목을 매매하면서 그들을 이겨내고 이익을 보는 일은 정말 힘든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설사 한 두번 수익을 거두더라도 곧 한 번의 손실로 이익은 물론 투자원금까지 날려버릴 수 있다.

 

주식투자는 인내심이 약한 사람에서
인내심이 강한 사람에게로

돈이 옮겨가는 게임이다.

워렌 버핏은 주식 투자와 인내심에 관해 위와 같은 말을 했다. 이말은 주식 투자에서 빠르게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을 경계한 말이라고 볼 수 있다. 

 

가치투자의 대가 주식 농부 박영옥은 주식으로 빠르게 수익을 내고자 하는 태도를 보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제 친구에게 투자금을 보내고
바로 오늘 부터 투자 이익을 내놓으라고
하는 것과 같다.

 

 

물론 트레이딩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큰 이익을 벌어들이는 사람들은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장담하건데 그것은 개인투자자의 몫이 아니다. 자신의 인생을 다 바쳐서 주식 투자에 올인하겠다고 나서는 전업투자자들의 몫인 것이다. 설사 천재 개인투자자들인 주식으로 빠르게 부자되기를 실현했다고 해서 나도 할 수 있다고 여겨서는 안된다.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투자 대상에는 주식과 부동산이 있는데 부동산에 실패한 사람보다 주식에 실패한 사람이 훨씬 더 많다. 그것은 주식이 사고팔기 편하고 사람들의 욕심을 자극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가 빠르게 주식을 사고 팔수록 이익을 보는 사람이 누구인가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 바로 매매 수수료로 이익을 챙기는 증권사이다. 때문에 증권사들은 무료로 기업리포트를 발행하고 공개하며, 목표주가는 항상 현재가보다 높다. 그래야 사람들이 주식을 사고 팔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개인투자자가 주식을 통해 이익을 거두기 위해서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주식투자로 빠르게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을 버려라. 그러면 오히려 더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