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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대한항공 주가 전망 정상화 되면 정말 좋을까?

by 레오팍 2023.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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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주가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유진투자증권에서 대한항공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제목은 "정상화로 가는 길"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바탕으로 대한항공 주가와 투자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화로 가는 길

 

 

4Q22 Preview: 예상된 실적 둔화

대한항공의 2022 년 4 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액 3 조 9,418 억원(+35.6%yoy, +0.8%qoq), 영업이익 5,038 억원(-28.4%yoy, -37.1%qoq)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화물 실적 둔화와 사상 최대 실적에 따른 성과급 지급 등의 일회성 비용 발생 영향으로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하나, 코로나 이전 대비 여전히 견조한 실적 흐름은 유지되고 있다.

 

★ 성과급 지급 등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를 하회할 것이나 코로나 이전 대비 견조한 실적 흐름입니다.

 

 

항공 여객과 화물의 역전, 모든 것이 정상화되고 있음

국제 여객 정상화에 필요한 여건들이 갖추어지고, 코로나 기간 누적되었던 해외 여행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에 힘입어 4 분기 국제선 수송(RPK)는 12,481 백만 km(+29.1%qoq)로 2019 년 대비 62% 회복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국제 여객 수요 회복 흐름에 보조를 맞추어 순차적 으로 공급을 늘려온 점도 견조한 국제 여객 Yield 과 탑승률(L/F)을 유지하는데 주효했다. 항공 화물의 경우, Belly Cargo 를 중심으로 한 화물 공급 증가와 경기 둔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가 맞물려 4 분기 화물 Yield 는 690 원/톤 km 로 전분기 대비 약 15% 가량 하락했을 것으 로 예상한다. 당초 예상보다도 화물 운임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으로 추정되나, 운임(P) 하락과 물동량(Q) 감소는 예견된 수순이다.

 

★ 화물 운임이 큰 폭으로 하락하고 여객이 정상화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5,000 원 유지

4분기를 기점으로 동사의 여객 매출액이 화물 매출액을 넘어서게 되는 지금, 중요한 것은 국제 여객 회복의 지속성이다. 현재 국내 항공 운송 시장은 해외여행 정상화와 함께 가파른 공급 확대가 이루어지며 특히 아시아 노선에서의 경쟁 강도가 높아지고 있는 한편, 국내 항공사 들의 추가 기재 도입 지연에 따라 전체적인 공급 여력은 과거 대비 축소된 상황이다. 현재 수준의 여객 회복세만 유지된다면 견조한 운임과 탑승률에 기반한 흑자 구조 유지 및 화물 운임 하락 영향 상쇄를 기대해볼 수 있다. 계절적 비수기에 접어드는 2023 년 2 분기 이후의 여객 수요 흐름이 중요하다. 대한항공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5,000 원을 유지한다.

 

★ 여객 회복세 유지와 견조한 운임과 탑승률로 흑자 유지 예상, 여객 운임 하락, 비수기 여객 수요 흐림이 중요합니다. 목표주가는 35,000원을 유지했습니다.

★ 목표주가는 35000원으로 현주가 대비 42% 상승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 대한항공의 여객은 정상화가 되나 2023년 이익은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동안 높은 화물운임으로 인한 호황을 맞이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2023년 PER 7.1배 PBR 1.0배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쁘지 않은 수치이지만 2022년 대비로는 하락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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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주가 PER, PBR 밴드차트

★ 대한항공 PER는 역대급 저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PBR역시 낮은 수준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투자의견 컨센서스

★ 대한항공의 평균 목표주가는 33000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 주가 대비 34% 정도의 상승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차트

★ 대한항공 주가 차트입니다. 최근 대한항공 부가는 하락을 멈추고 등락을 반복하며 횡보 중입니다. 호실적에 대한 주가 눈높이는 예전에 높아졌습니다. 금리 인상으로 인한 하락이 실적 덕분에 덜했던 것으로 보이는 차트입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상승을 예상할 수는 없습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이전 여객 부문에서의 이익이 높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본업인 여객 수요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이익이 감소할 것이라 예상하는 이유입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는 대한항공에 대한 투자를 추천해 드릴 수 없는 상황입니다. 주가가 낮은 수준임은 분명하지만 앞으로 여객 수요가 정상화 되고 예전으로 돌아간 후 실적이 어떨지는 예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대한항공 투자는 상승과 하락을 바탕으로 한 단기 거래만 추천드립니다.

 

성투하세요!

 

※ 본 글은 개인의 의견을 담은 글입니다. 투자 결정은 투자자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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