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기아차 실적이 발표됨에 따라 다수 증권사에서 기아차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신한투자증권: 알고 맞으니 덜 아프다.
3분기 조정 영업이익은 2.31조원(+74.3% YoY, +3.5% QoQ)
3분기 실적은 매출 23.2조원(+30.5% YoY, +5.9% QoQ), 영업이익 7,682억원(-42.1% YoY, -65.6% QoQ)을 기록했다. 갑작스러운 품질 비용(1.54조원) 반영으로 컨센서스(OP 1.96조원)를 61% 하회했다. 품질 비용을 제외한 조정 영업이익은 2.31조원(+74.3% YoY, +3.5% QoQ)으로 기존 컨센서스(OP 2.4조원)를 소폭 하회한 수준이다.
본업의 실적은 탄탄했다. 조정 OPM 10%(+2.5%p YoY, -0.2%p QoQ)를 기록해 2분기 연속 10%를 기록했다. ASP 상승과 RV 믹스 개선이 지속됐기 때문이다. 연결 ASP는 대당 3,290만원(+18.3% YoY, +4.8% QoQ)을 기록했고, 판매량 중 RV 비중도 66.5%(+7.8%p YoY, +1.1%p QoQ)로 사상 최고치다.
4분기도 10%대 수익성 지속할 전망
4분기 실적은 매출 23.8조원(+38.7% YoY, +2.9% QoQ), 영업이익 2.4조원(+105.2% YoY, +213.8% QoQ)으로 전망한다. 매출과 이익 모 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전망이다.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상회한 상황에서 4분기가 시작했다. 수출 수익성 개선이 명백하다. 3분기말 기준 글로벌 미출고대수가 120만대를 넘어 고수익성 차종을 중심으로 한 판촉 없는 판매 상황도 지속될 전망이다.
목표주가 95,000원으로 하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를 95,000원으로 17% 하향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한다. 3분기 고질적인 일회성 비용 발생과 북미 자동차 금융 사업의 업황 둔화를 감안해 목표 PER을 하단(23F 목표 PER 5.7배)으로 조정했다. 절대적인 저평가 상태라는 점은 분명하다. 연말에는 미국 IRA 대응을 위한 해외 투자 계획이나 전동화 관련된 로드맵이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방향성 확인시 주가 상승의 트리거로 작동할 것으로 기대한다.
기아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유안타증권: 높은 기저를 이겨내야...
3Q22(P): 매출액 23조 1,616억원, 영업이익 7,682억원
영업이익, 당사 추정(2조 1,500억원) 및 Consensus(1조 9,592억원) 하회 3Q22 판매대수는 75.2만대를 기록하며 yoy +10% 증가(국내 yoy +6%, 해외 +11%)했으며 중국을 제외한 판매대수는 72.9만대로 yoy +11% 증가. 러시아 권역 판매는 2Q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전년동기대비 -70% 이상 감소(2Q yoy -70%, 3Q yoy -75%).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증가할 수 있었던 것은 미국을 위시로 한 북미 판매대수가 호조세를 나타냈기 때문. 뿐만 아니라 ASP 역시 상승하며 역대 최대 매출액 시현. 다만, 영업이익은 세타2 GDI 엔진 관련 품질 비용 1조 5,442억원이 반영되며 0.8조원 수준을 나타냈으며, 일회성 요인을 제외할 경우 2.3조원 기록. 주요 변수 변화에 따른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변동폭은 1)환율 +7,600억원, 2)판매대수 증가 +4,290억원, 3)ASP 인상/인센티브 개선 +5,980억원, 3)Mix 개선 +890억원, 4)기타 -2조 4,340억원으로 파악.
4Q22, 환율 효과와 판매대수 증가로 영업이익 2조원 상회 전망
4Q22 원/달러 평균환율을 1,425원으로 가정 시 환율 효과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 폭(yoy)은 7,500억원 수준으로 전망. 판매대수(중국 제외)는 73.8만대에 이를 것으로 보여 물량 증가에 따른 영업이익 개선 폭(yoy)은 3,800억원으로 추정. 다만 원가 부담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약 2.1조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할 것으로 판단. 매출액은 환율, 판매대수, ASP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다시 한번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2023년, 우려 완화가 필요한 시기
2023년 분기별 원/달러 평균환율이 1,440원을 유지할 경우 연간 영업이익 개선 효과는 약 1.5조원 수준으로 추정. 2020년 이후 3년 동안 믹스 개선 및 ASP 상승에 따른 영업이익 증가 폭은 매년 1.5~2.0조원 수준 발생. 2023년 개선될 영업이익 폭은 지난 3년 대비 축소될 개연성 존재. 원가 측면에서는 연간 기준으로 전년대비 부담이 커질 수 있어. 선전을 하고 있던 미국 EV시장은 IRA에 대한 불확실성이 대두되며 우려를 발생시키고 있는 중. 글로벌 Peer들의 낮아진 Valuation을 반영하며 Target PER(2023년 추정 EPS 기준)을 8.0x에서 7.0x로 변경하여 목표주가를 130,000원에서 110,000원으로 하향 조정.
기아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하나증권: 3Q22 리뷰: 낮은 인센티브에 대한 기대
견조한 실적 흐름 기대
기아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9.0만원을 유지한다. 3분기 실적은 품질비용 반영을 제외한 기준으로 예상치를 소폭 하회했다. 이 를 감안하여 실적 추정을 하향하지만, 우호적인 가격 환경(높은 환율 +낮은 인센티브)과 생산 증가에 힘입어 견조한 실적 흐름이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한다. 비록 2023년 산업 환경이 2022년 대비 둔 화되어 기아도 이익 감소(엔진 충당금 미반영 기준)가 예상되지만, 이 연된 대기 수요(글로벌 미출고 120만대(한국/해외 60만대/60만대)가 많고, 원/달러 환율에 따른 상쇄 효과가 있으며, 주요 비용의 하락도 완충 작용을 할 것인 바 글로벌 업종 내 상대적 실적 기조는 양호할 것이다. 2023년 추정 실적을 기준으로 P/E 4배 대로 Valuation도 낮은 편이다.
기아 3Q22 Review: 영업이익률 3.3% 기록
기아의 3분기 실적은 예상치를 소폭 하회했다. 3분기 글로벌 도매판매 와 중국 제외 도매판매가 각각 10%/11% (YoY), 3%/2% (QoQ) 증가한 75.2만대/73.4만대를 기록했다. 중국(-18% (YoY))/러시아(-75%)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기저 효과와 생산차질 완화에 힘입어 증가했 다(한국 +6%, 북미 +20%. 인도 +52% 등). 물량 증가와 함께 판매가 격 상승(글로벌/내수 각각 +18%/+6% (YoY))과 인센티브 하락(미국 기준 -79% (YoY), -26% (QoQ)), 그리고 원/달러 환율 상승(+16% (YoY), +6% (QoQ)) 등으로 3분기 매출액은 30% (YoY) 증가한 23.2조 원을 기록했다. 품질비용(1.54조원)의 반영으로 영업이익은 42% (YoY) 감소한 7,682억원(영업이익률 3.3%, -4.2%p (YoY))이었다. 전 년 동기대비 감소폭 5,590억원을 구분하면, 품질비용 -15,440억원, 비용증가 -8,900억원이 부정적이었던 반면, 판매증가 +4,290억원, 가격인상 +3,160억원, 믹스 개선 +890억원, 인센티브 절감 +2,820 억원, 환율 효과 +7,600억원는 긍정적으로 기여했다. 품질비용 반영 전 기준 영업이익은 2.31조원, 영업이익률은 10.0%(+2.5%p (YoY), - 0.2%p (QoQ))을 기록한 것이다.
컨퍼런스 콜의 주요 내용: 4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
기아는 4분기 양호한 실적을 예상 중이다. 생산차질 완화로 물량이 증 가하고, 환율 효과는 여전하며, 인센티브 증가가 크지 않을 것이고, 원자재 가격의 안정화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 중이기 때문이다. 2023 년과 관련해서는 2022년 대비 공급/도매판매 물량이 증가하고, 상품 력/브랜드에 기반한 수요 대비 공급이 여전히 부족한 상황인 바 인센 티브가 금리 인상으로 인한 상승 외에 크게 상승시킬 요인이 없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미래에셋증권: 견조한 체력 실적
충당금 제외 시 예상 수준의 실적, 4분기~23년에 대해 긍정적인 가이던스 제공
* 3분기 실적은 충당금 제외 시 시장 기대 수준 시현.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긍정적 환율 효과, 믹스 개선, 인센티브 축소 등으로 상쇄
* 컨퍼런스 콜에서 기아는 최근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와 관련해 10월에도 인센티브가 낮게 유지되고 있으며 11~12월에도 유사한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 이와 함께 긍정적 환율 효과로 4분기 실적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
* 23년에도 자동차 공급 확대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인센티브 축소 폭이 크지 않을 수 있고, 기아는 원가 절감, 강한 상품성 등을 기반으로 차별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힘
높은 선진국 매출 비중과 상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실적 방어력 기대
* 최근 유럽, 중국을 중심으로 경기가 빠르게 둔화되면서 자동차 수요에 대한 우려도 확대. 향후 시스템 리스크로의 전이 여부 등 경기 둔화의 폭이 중요할 전망
* 다만 자동차는 아직 재고 수준이 높지 않고, 기아의 경우 경기가 견조한 미국 등 선진국 매출 비중이 높다는 점, 상품 경쟁력 및 시장 대응력이 강하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상대적으로 실적 방어력이 높을 전망
목표가 9% 하향하나 업종 내 선호주 유지
* 업종 내 선호주로 유지. 목표주가는 산정 기준을 23년으로 변경해 9% 하향(PER 8배)
* 단기적으로 주가는 경기 상황 불확실성과 밸류에이션 매력 사이에서 박스권 등락 예상. 다만 업종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견조한 실적을 기반으로 아웃퍼폼 전망
기아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기아차 주가 PER, PBR 밴드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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