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삼성SDI 주가 전망 하락세에 어떻게 대응할까?

by 레오팍 2023. 9. 23.
반응형

삼성SDI 주가 전망

 

삼성SDI 주가 전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많으실 것이다. 2차 전지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약세인 가운데 삼성SDI 주식도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키움증권에서 삼성SDI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다. 제목은 "같은 업황, 다른 실적"이다. 리포트를 중심으로 삼성SDI 주가 전망과 투자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전기차 수요 둔화 및 재고 우려, 판가 압박 우려 등이 이차전지 업종의 주가 조정을 초래했지만, 동사 자동차전지는 상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다. P5 배터리를 앞세워 프 리미엄 차량 위주로 대응하고 있기 때문이며, 오히려 고객사 증량 요구를 맞추기 위 해 신규 라인을 가동하고 있다. 판가는 장기 공급 계약에 근거해 안정적이고, EV용 원 형전지 출하도 양호하다. 전고체전지와 46파이 원형전지는 의미있는 단계에 진입했다.

전기차 수요 및 재고 우려 극복하고 자동차전지 선전 중

최근 이차전지 업종의 주가 조정 배경에는 1) 전기차 수요 둔화 및 중국 시장 중심의 재고 우려, 2) 전기차 가격 인하에 따른 배터리 판가 하락 압박 우려 등이 반영되고 있다. 실제로 8월 글로벌 전기차 시장 성장률은 32%(YoY)로 7월까지 누적 성장률 41%를 하회했으며, 중국의 성장률(26% YoY) 저하가 두드러졌다.

 

이에 대해 동사 자동차전지는 1) P5 배터리를 앞세워 프리미엄 BEV 모델 위 주로 대응하고 있어 경기 둔화 영향에서 비켜서 있고, 2) 오히려 주요 고객사 가 공급량 증대를 요청함에 따라 헝가리 2공장 신규 라인을 가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3) 장기 공급 계약을 기반으로 판가는 안정적인 상태가 이어질 것 이고, 원소재 가격 하락 국면에는 일시적으로 수익성에 도움이 된다. 4) 원형 전지도 Rivian, Volvo 등 주요 고객 대상으로 출하가 양호하다. 5) 전고체전 지와 46파이 원형전지는 고객사에게 샘플을 공급하는 의미있는 단계에 진입 함에 따라 향후 밸류에이션 상향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P5 배터리 비중이 3분기에 50%를 넘어서면서 제품 Mix와 함께 수익성이 향 상될 것이다. 동사 배터리를 장착한 대표 프리미엄 차종은 BMW i4/7/X, Audi e-Tron 시리즈, Jeep Grand Cherokee/Wrangler 등이며, e-Tron 신 모델 효과가 더해지고 있다. 점진적인 고객 다변화 성과도 점유율 상승에 기 여할 것이다.

 

 

4분기 실적 개선 전망, 내년 증설 효과 및 P6 진화 주목

물론 전동공구용 원형전지와 반도체소재 등은 수요 약세 영향이 불가피하고, 3분기 실적 추정치 하향의 원인이 됐다.

4분기는 자동차전지, ESS, 전자재료가 개선되며, 재차 양호한 실적이 부각될 전망이다. 하반기 영업이익은 3분기 4,938억원(QoQ 10%, YoY -13%), 4분 기 6,105억원(QoQ 24%, YoY 24%)으로 예상된다.

ESS는 4분기에 NCA 양극재 기반 신제품을 출시해 전력용 고성능 시장 공략 을 강화할 계획이고, 이에 힘입어 매출이 반등할 것이다.

내년 관전 포인트로서 헝가리 2공장과 말레이시아 2공장 증설을 통해 성장을 뒷받침하는 한편, 프리미엄 P6 배터리를 본격 양산할 계획이다.

<키움증권 리포트>

키움증권에서는 삼성SDI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전기차 수요 둔화와 별개로 삼성SDI의 고성능 시장 공략이 효과를 발위하며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내년에는 헝가리2공장과 말레이시아 2공장 증설을 통해 성장세를 지속하고 프리미엄 배터리를 본격 양산할 것이라 보고 있다.

키움증권은 이와 같은 근거와 함께 삼성SDI 목표주가를 90만원으로 제시했다. 현 주가 대비 67% 정도의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 업황을 넘어서는 실적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키움증권은 삼성SDI의 매출과 이익이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24년에는 2023년 대비 성장률도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2022년까지 보여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질 못할 것이란 전망이다.

삼성SDI에 대한 증권가 평균 목표주가는 93만원 정도로 키움증권의 목표주가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2022년 말부터 꾸준히 제시되었던 목표주가다. 삼성SDI의 회사 상황에 대한 평가가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1년전부터 제시되었던 목표주가에 아직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도 알 수 있다. 오히려 괴리율은 더 커진 상황이다. 증권사가 목표주가를 보통 12개월 내 목표로 제시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목표주가 도달은 어려워 보인다.

반응형

삼성SDI 주가 주봉 차트다 2022년 3월 중순부터 상승추세로 돌아선 삼성SDI주가는 2023년 3월초까지 상승추세를 지속하며 목표주가를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 하지만 목표주가에 도달하지 못했고 이후 소폭의 반등을 보여주긴 하였으나 현재 큰폭으로 하락하여 다시 상승전 주가가와 가까워지고 있다. 

 

이는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른 업종 전체에 대한 기대감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동안 발행된 삼성SDI리포트에서는 공통적으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목표주가를 유지했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중이다. 이를 어떻게 보면 좋을까?

 

첫째, 증권사 목표주가는 목표주가일뿐 실제로 주가흐름을 정확하게 예상할 수 없다. 증권사에서 제시하는 목표주가는 어디까지나 전망일 뿐이다. 업황은 유동적이고 회사 상황에 따른 투자자들의 평가 역시 유동적이다. 따라서 실적을 기반으로 평가하는 증권사 목표주가는 정확하기가 어렵다.

 

둘째, 하락 추세가 끝나고 나면 상승 추세를 기대해 볼 수 있다. 증권사의 리포트는 실제 자료를 기반으로 한다. 증권사의 업황에 대한 평가나 회사의 미래 실적이 전망과 다를 수 있지만 현재 가치에 대한 평가는 비교적 정확하다고 볼 수 있다. 회사의 사업 가치는 보장된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주가 역시 어느 정도 선이 유지될 것이다. 그리고 이후 가치대비 저평가 상황이라고 시장이 판단한다면 주가가 올라갈 수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는 알 수 없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 가치에 대한 투자자들의 심리에 따라 주가는 움직이기 때문이다. 

 

현재 삼성SDI에 대한 시장의 평가는 주가 차트에 그대로 나타난다. 현재 삼성SDI는 하락세다. 하락세가 언제 끝날지는 알 수 없다. 목표 주가에 비해 현 주가는 분명히 싸보이지만 상승세 전환은 투자자들의 마음에 달려있다. 따라서 현재는 관망하는 것이 최선이다.

 

투자시점은 현재 하락세가 끝나고 다시 상승세로 접어들 때이다. 상승세로 돌아섰을 때 매수에 나선다면 좋은 투자 수익을 거둘 수 있다. 그렇다면 상승 추세에 접어든다면 무조건 목표주가에 도달할까? 그렇지는 않다. 앞선 상황과 마찬가지로 목표주가를 향하는 도중 주가가 다시 내려올 수도 있다. 최상의 경우 삼성SDI의 실적이 예상보다 더 크게 성장한다면 목표주가 이상으로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다.

 

모든 것은 알 수 없다. 다만 그렇게 되리라 예상하고 베팅을 할 뿐이다. 결과는 시간이 흐른 후에만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최선은 무엇일까?

 

최선은 하락할 때 함부로 베팅하지 않고 상승세에 주식을 사는 것이다. 그리고 상승추세가 이어지는지를 관찰하고 상승추세가 멈추면 매도를 고려하고 하락세가 시작되는 시점에 매도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삼성SDI에 대한 대응은 '관망하며 기다리기' 이다.

 

성투하시길...

 

※ 본 글은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의견을 담아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