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전망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 많으실 것이다. 유안타증권에서 현대차 주가 전망 리포트를 발행했다. 제목은 "'Peak out' 그 다음은"이다. 리포트를 중심으로 현대차 주가 전망과 투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Peak out' 그 다음은
'Peak out' 우려 영향은 감소할 것
동사는 2Q22 약 3조원에 달하는 영업이익을 시현한 후 4개 분기 연속(3Q22은 품질관련 일회성 비용을 제외) 약 3~3.5조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2Q23은 4조원을 상회하는 영업이익(OPM 10%)을 기록. 2Q23 글로벌 완성차 OEM 중 상위권에 속하는 OPM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 'Peak out' 이라는 우려가 더 부각. 3Q23 예상 판매대수는 102만대(중국 제외 97만대)로 전분기비 약 -3% 감소할 것으로 추정. 하지만 판매단가 상승과 원가 감소 그리고 예상보다 높은 원/달러 환율(원화약세) 등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3.8조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OPM은 상반기와 유사한 9% 중반 수준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주가는 이미 'Peak out' 우려를 십분 반영하여 7월 초 이후 약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제는 주가가 우려보다는 견조하게 유지되는 실적 흐름을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현대차는 4분기 연속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으며 2분기에는 10%가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하지만 현재 영업이익 피크아웃이라는 우려가 더 부각되고 있다. 3분기 영업이익은 9% 중반 수준으로 양호할 것이 예상된다. 현 주가는 피크아웃 우려가 어느정도 반영되었고 이제는 다시 견조한 실적 흐름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다고 유안타 증권은 평가하고 있다.
치열한 미국 EV 시장에서 공격적 행보 나타내는 중
미국 EV 시장은 연초 이후 IRA 이슈와 함께 타업체들의 가격 인하 등으로 경쟁이 치열. 현재 동사가 미국에서 판매하는 EV는 IRA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초 이후 오히려 미국 EV 점유율은 확대되는 모습 나타나. 3Q22~1Q23, 3%대 초반에 머물던 EV 점유율은 2Q23 5.5%, 3Q23(7~8월) 6.7%로 상승. 동사의 미국 차량 판매(소매기준) 중 EV 비중은 1Q23 4.4%, 2Q23 7.0%, 3Q23(7~8월) 9.5%로 확대. 이와 같은 동사의 공격적 행보는 의도적이라 볼 수 있어. 최근 현지 판매되는 EV 중 약 40~50%는 리스 등 IRA 혜택이 반영되는 물량으로 관측. 나머지 약 50%에 대해서는 IRA 혜택에 상응하는 수준의 인센티브 지급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수익성이 악화된 것으로 사료되나 현 시점에서는 점유율 유지 및 확대가 더 중요할 수 있어. 미국 전기차 전용 공장이 완공되는 시기인 '24년말~'25년초 이후에는 지켜온 점유율을 기반으로 IRA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 또한 견조한 ICE 수익은 동사의 이러한 정책이 유지 가능하도록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
<출처: 유안타 증권 리포트>
현대차의 EV점유율은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미국 시장의 견조한 수익은 지속될 가능성인 높다고 유안타 증권은 전망했다.
현대차 목표주가는 33만원으로 현주가 대비 70% 정도의 상승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유안타증권은 현대차의 2024년 매출과 이익이 올해 수준 이상을 거둘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ROE는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는데 13.3%이다. 유안타증권의 전망에 따르면 현재 현대차 주가는 과도한 우려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증권사들의 현대차 주가에 대한 전망은 어떨까? 현재 증권사 평균 목표주가는 28만원 정도다 유안타증권의 평가가 다소 긍정적인 관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30만원 목표주가를 유지하는 증권사가 많다. 평가가 유안타증권과 크게 다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현대차 주가 주봉 차트다. 단기 최저점 15만원을 찍고 단기 최고점 21만원을 찍고 하락하였다. 이후 60주선 지지를 받으며 지난주에 다시 반등하는 흐름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120주선 저항을 받으며 단기 조정을 받는듯한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는 경기순환주에 속한다. 경기순환주는 최고 실적을 기록할때부터 주가가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 피크아웃 우려가 해소되었다고는 하나 섣불리 상승하리라고 내다보기는 어려워 보인다. 일단 보수적인 접근이 더 유효할듯 하다.
현대차 주가 일봉차트다. 지난주 상승세를 마감하고 이번주 하락세로 접어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일선 아래로 주가가 내려왔으며 20일선 부근에서 주가 지지를 확인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20일선 지지를 받고 반등한다면 60일선까지 상승을 노려볼 수 있다. 단기 매수 타이밍은 20일선 위에서 반등 여부이다. 20일선 지지를 받지 못하고 주가가 내려간다면 하락 추세로 전환할 수 있다. 따라서 섣부른 판단보다는 20일선 지지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는 차트 흐름에 따른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일 뿐이다. 기업의 사업 내용은 쉽게 변하지 않지만 투자자들의 마음은 바뀐다. 앞으로 투심 어떤 방향으로 흐를지 잘 지켜볼 필요가 있는 시점이다. 시장의 방향성을 잘 읽고 그 방향에 베팅할 수 있어야 주식 투자로 돈을 벌 수 있다.
성투하시길...
※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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