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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

현대차 주가 인도법인 IPO는 기업가치 제고에 긍정적이라는데

by 레오팍 2024.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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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궁금하신분이 많으실 것입니다. 하나증권에서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한 리포트를 발행했습니다. 제목은 "인도법인 IPO는 기업가치 제고에 긍정적"입니다. 하나증권 리포트를 중심으로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005380)

인도법인 IPO는 기업가치 제고에 긍정적

 

 

HMI가 P/E 26배 수준으로 상장

 

현대차 인도법인(이하 HMI)이 인도 주식시장에 상장된다. 상장 가격은 주당 1,960루피이 고, 현대차가 보유하던 총 주식 8.125억주 중 17.5%인 1.422억주가 매각된다. 이는 공모 금액으로 2,787억루피, 한화 약 4.56조원 규모이고(환율 1,000원=61루피 기준), 전체 시가 총액으로는 1.59조루피, 한화 26.09조원에 상당한다. HMI는 2024년 상반기 기준 총 생산 대수 38.6만대 중 내수판매 31.0만대(내수 점유율 11.4%), 수출 7.6만대를 기록했고, 상반 기 매출액은 5.61조원, 순이익은 5,100억원(순이익률 9.1%), 자본 총계는 2.03조원이었다 (부채비율 103%). HMI의 2024년 연간 1조원 규모의 순이익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상장 시 가총액은 P/E 26배, P/B 13배 수준의 Valuation인 것이다. 이는 인도 주식시장의 현재 P/E 26배와 유사한 수준이다(vs. 과거 5년 평균은 22배 수준).

 

 

HMI 성장을 위한 투자재원 확보의 사전 작업

 

인도 내 자동차 판매는 2023년 512.8만대, 이 중 승용/LT이 474.7만대(비중 92.5%), 트럭 /버스 38.1만대였고, 2024년 9월 누적 자동차 판매는 5% (YoY) 증가한 406.8만대였다. 현재 자동차 보급률이 10%에도 미치지 못한 바 향후 경제 발전에 따라 확대될 여지가 많다. HMI는 2023년 기준 생산능력 75.2만대, 생산대수 76.6만대(가동률 101.6%, 내수/수출 60.2만대/16.4만대)이었고, 2024년 9월 누적으로는 총 57.8만대(내수/수출 45.9만대/11.9만 대, 월평균 6.4만대)를 생산했다. 현대차의 인도 내 점유율은 11.3%(승용/LT 기준으로는 12.2%)이고, 주력 모델은 크레타(비중 33%)/베뉴(19%)/엑스터(14%)/i10(10%)/i20(10%) 등이다. 현대차는 현재 첸나이 지역에 2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2023년 GM의 탈레 가온 공장(당시 생산능력 13만대)을 인수해 20만대 이상으로 확대한 후 2025년 가동을 시 작할 계획이다. 이번 HMI의 상장으로 당장 HMI로의 현금 유입은 없지만, 향후 증자 및 현 대차의 직접 투자 등을 통해 빠른 자금확보가 가능해졌다. 인도 자동차 시장의 성장 잠재 력을 고려해 적시 투자재원을 확보하기 위한 사전 정지 작업의 일환으로 판단한다.

 

 

특별 주주환원이 이뤄진다면 주가에 긍정적 기여

 

HMI 주식 매각대금 중 관련 비용과 제세금을 뺀 약 3조원 이상의 현금이 현대차로 유입 되는데, 이 중 일부가 자사주 매입/소각에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 현대차가 지난 8월말 발표했던 주주환원 정책상 ‘향후 3년간 4조원 규모의 자기주식 매입’ 계획이 2025년부터 실 행된다는 점에서 HMI 상장 후 특별 주주환원이 이뤄진다면, ‘총주주환원율(TSR) 목표 35%’가 일찍 가시화되는 것이다. 단기로 HMI 주가에 따른 지분가치(=시총×지분 82.5%× 40% 할인) 변동성에 노출될 수 있지만, 연간 배당수익률 5.1%와 자기주식 소각을 포함한 총주주수익률 6% 중반을 기대할 수 있고, 수급적으로도 개선된다는 점에서 현대차 주가 흐름에 긍정적 기여를 할 것이다.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31.0만원을 유지한다.

현대차는 인도법인 상장으로 약 3조원의 현금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이중 일부가 현대차의 주주환원 정책 사용되며 이는 현대차 주가 흐름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나증권은 현대차 목표주가로 31만원을 제시했습니다. 현 주가 대비 상승여력은 30%정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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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현대차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입니다. 현대차 2024년 EPS는 전년동기대비 11% 상승할 전망입니다. 2025년에는 성장세가 더뎌지며 1.57% 상승을 예상했습니다. PER는 2024년 실적 기준 4.84배, 2025년 기준 4.77배입니다. 2025년 기준 PBR은 0.56으로 저평가 상황입니다. 2025년 예상 현대차 배당금은 12300원으로 배당수익률은 5.3% 정도입니다.

 

 

현대차 주가 흐름

현대차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현대차 주가는 6월까지 자동차 판매량 증가에 따른 호실적 전망과 인도 법인 상장 소식이 전해지면 주가가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7월부터 자동차 판매량이 정체되면서 현대차 주가는 하락 추세로 전환했습니다. 이는 금리인하기에 접어들면서 경기 침체 우려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통상 금리인하기에는 경기가 좋지 않으며 자동차 판매량 역시 정체되거나 감소할 가능성이 큽니다. 앞서 살펴본 실적 전망에도 같은 이유로 2025년 실적이 정체될 것이라 전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현대차 주가 흐름 역시 당분간 상승 기대감을 갖기 어렵습니다. 다만, 리포트에서 밝힌 바와 같이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큰 효과가 불확실 합니다.

 

일봉 차트만 놓고 보았을 때는 최근 등락폭이 줄어들면서 새로운 추세가 형성될 수 있는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후 나타날 주가 방향성을 이용한 매매는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주가는 충분한 조정을 받은 상황으로 보았을 때는 상승 전환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판매량이 예상보다 더 줄어든다면 주가 방향을 아래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 시점에는 주가 방향을 예상하기 보다는 방향에 따른 적절한 대응이 더 필요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현 주가 수준은 주가가 바닥인지 확신하기 어려우므로 매수 후 보유전략을 활용하기 어려우며, 당분간은 주가 흐름을 이용하는 트레이딩 전략이 유효합니다. 매수 후 보유전략 활용은 경기 침체 우려가 해소되고 다시 자동차 판매량이 상승하며 대세 상승기 초입이 되었을 때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성투하시길...

 

※ 개인투자자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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