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레오투자연구소입니다.
하나증권에서 카카오에 대하여 "구체화되어가는 광고 성장 전략"이라는 의견 제시와 함께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35,000원 유지를 제시하였습니다.
하나증권은 카카오 광고 상품이 성과형 광고에서 보장형 광고로 과금 구조를 다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보장형 광고는 일정 시간 광고 게재 시간을 보장해주는 상품으로 안정적인 광고 매출이 가능합니다. 19년도 초 도입한 채팅탭 상단의 비즈보드 지면은 CPC 형태로 과금을 하고 있는데, 이는 네이버가 모바일앱의 대표 지면인 스페셜DA 지면에 CPT 요금을 적용하는 것과 대조적입니다. 매회 노출 마다 비딩을 통해 가격이 정해지는 성과형 광고와 달리 CPT와 같은 보장형 광고는 지면 당 고정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카카오는 앱 개편의 일환으로 최근 프로필탭 상단에도 비즈보드 지면이 추가 되었는데, 해당 지면의 경우 보장형 광고 과금을 도입했습니다. 하나증권은 1~2시간 장시간 동안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만큼 브랜드 광고에 대한 수요가 있는 광고주들의 참여가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나증권은 이어서 오픈채팅의 활성화는 검색 광고를 가능케해 광고주 다변화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디스플레이형 광고가 대형 광고주 위주인 것과 달리 검색형 광고는 SME 비중이 높습니다. 카카오는 현재 디스플레이 광고 위주의 상품만을 보유하고 있으며, 1% 광고주가 70% 이상의 매출을 발생시켜 일부 광고주들의 예산 변경에 따른 매출 변동이 심한 상황입니다.
반면, 네이버는 검색 광고 비중이 높아, 2분기 디스플레이 광고 성장이 꺾였음에도 전체 광고 매출 성장률이 1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현재 DAU 900만 명 수준의 오픈채팅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 키워드 검색을 통해 오픈채팅 방을 찾아가는 이용 행태를 고려했을 때, 오픈채팅의 방장들이 검색 상위권에 오르기 위해 광고비를 지불할 여지가 생길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나증권 윤예지 연구원은 "카카오의 MAU 당 광고 매출은 네이버의 1/4 수준이며, 메타 의 아시아 지역 광고 ARPU 대비해서도 적다. 19년 광고 상품 을 처음 출시한 만큼 아직 수익화 초기 단계이다. 올해와 내년 지면 확장과 광고 상품 다변화를 통해 P와 Q 동반 상승을 예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 주가 전망을 위한 실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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